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가정은 자녀가 태어나고 최초로 경험하는 사회 환경으로, 한 사람 삶의 태도를 형성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1]. 핵가족화가 가속화되고 소자녀 현상 및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해지면서 아동학대 및 미성년자의 범죄가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부모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2]. 이처럼 현대사회에 들어와 핵가족, 이혼가정, 맞벌이가정이 늘어나고 있고, 상대적으로 가정교육이 취약해지고 있으며, 부모도 그 역할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1].
최근 과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터치 하나로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시대에 살면서 부모는 스마트폰으로 아이의 모습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고, 학원 출석 체크도 가능하며, 교사와 직접적으로 대면 접촉하지 않아도 많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3]. 디지털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가족 형태의 변화는 양육 방식과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대가족 문화에서는 웃어른들과 함께 생활하며 자연스레 양육 방식을 배울 기회가 있었으나, 가족의 형태가 바뀌면서 삶의 양식이 변화하고, 현대에 살아가는 부모들은 양육 방식에 대한 경험을 관찰할 기회가 줄어들었다[3].
부모는 아이를 낳으면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나,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우며, 부모 역할에 대한 요구는 점차 증가하고, 부모의 역할을 배우며 습득할 기회가 부족하여, 부모의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1]. 부모 대부분은 인터넷에서 양육의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디지털 공간에서 얻는 정보는 여과 없이 무분별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4]. 따라서 부모에게 양육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주는 부모 교육이 필요하며, 부모의 요구 또한 증가하고 있다[5]. 그러므로 부모로서의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필요한 정보와 양육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쳐주고, 습득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부모 교육이 필요하다[1]. 또한 부모 교육은 성인들의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교육활동으로 부모들의 욕구, 성취동기 등에 의해 프로그램의 효율성에 영향을 받게 되므로 부모의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는 것은 필수적이다[5].
H 과학원에서는 부모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2010년부터 부모 스스로 자신을 수용하고 스트레스를 치유하며 가족 구성원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 교육을 기획하여 운영해 왔다. 수년간의 프로그램 개발을 이어가며 2023년도에는 9번째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 하였다. 이 교육의 특성은 교육생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자각하고 조절하며 변화할 수 있도록 관법을 활용한 마음공부를 중심으로 한 것이다. 대행선사의 교육사상[6]과 주인공 관법(主人空 觀法: H 선원의 마음 수행법)을 바탕으로 마음의 통찰과 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H 과학원의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주인공 관법의 실천 방법으로 Awareness 4 (A4)라고 명명한 알아차리기의 네 가지 지침(A1: Stop! 입력된 게 나오는 거지, A2: 좋다, 싫다 하지 말자, A3: 주인공이 하는 거지, A4: 무조건 재입력)을 개발하여 교육생들이 실생활에서 실천 하도록 안내하였다. 주인공 관법은 일상생활에서 마음의 근본인 주인공을 믿고 일어나는 모든 일과 생각들을 주인공에서 나온다고 믿어, 생활 중에 닥쳐오는 경계나 내면의 문제를 자신의 주인공에다 믿고 맡겨놓고, 닥치는 일을 용도에 따라 주인공에 재입력하는 수행법이다.
그동안의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들은 주로 자녀 양육과 관련된 지식과 자녀 지도를 위한 교육, 양육 기술의 습득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어[7], 대부분의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자녀의 양육 역할에 대한 정보 전달 중심으로 구성되어 온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범유행 상황이 지속되면서 가정에서 자녀 양육 시간이 증가하며 자녀와의 갈등이 증가하였고, 부모의 양육으로 인한 압박 등 부모 역할에 대한 스트레스를 겪는 실정으로 [8], 변화된 시대에 부모 역할에 대한 재점검과 양육의 어려움에 대한 근본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제시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고, 일부 주인공관법에 대한 고찰 연구만 이루어졌다[9-11]. 질적 내용 분석방법은 신뢰성 있는 추론을 하기 위한 체계적, 객관적인 수단을 제공하고, 의사소통 상황이나 내용의 문맥을 범주화하여 현상에 대해 타당한 추론을 끌어내는 것으로, 연구대상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방법[12] 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23년도 H 과학원에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의 의미를 질적 내용 분석방법을 통해 탐색하고 이해하고자 하였다.
2. 연구목적
이번 연구의 목적은 H 과학원에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탐구하여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연 구 방 법
1. 연구설계
본 연구는 H 과학원에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질적 내용 분석방법(Qualitative Content Analysis)을 적용한 질적연구이다.
2. 연구자의 준비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자들은 질적연구방법 워크숍에 참석하여 심층 면담 기법과 질적 자료분석을 배우고, 자료수집과 분석에 대해 학습하고 준비하였다. 연구자들은 질적연구와 관련된 다수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최근에도 여러 질적연구를 수행한 경험이 있다.
3. 연구참여자
연구참여자는 H 과학원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10회기를 모두 참여한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로 심층 면담 시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없고, 본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것을 서면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목적적 표본 표집을 하였다. 연구참여자 선정은 Richards와 Morse [13]의 질적 자료의 적절성과 충분성의 원리에 따라 H 과학원 부모 교육의 참여 경험에 자세히 표현할 수 있는 대상자를 선정하고, 연구자료가 포화될 때까지 충분히 자료를 수집하였다. 25번째 연구참여자부터 새로운 진술이 거의 없이 비슷한 진술이 반복되었고, 추가로 3명을 더 면담하여 총 28명의 참여자를 면담하였다.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은 여자 25명(89.3%), 평균 연령은 55.60±13.84세였고, 결혼 상태는 기혼 26명(92.9%), 미혼 2명(7.1%)이다.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대상이 기혼에 제한을 둔 것이 아니었으며, 미혼이더라도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 의사가 있는 경우 가능하였으므로 연구참여자 중 미혼도 포함이 되었다. 최종 학력은 대학교 졸업 이상이 12명(42.9%), 전문대 졸업 6명(21.4%)이었다. 주관적 건강 상태는 ‘보통이다’ 14명(50.0%), ‘좋다’ 11명(39.3%), 자녀 수는 평균 1.75±0.78명 이었다(Table 1).
4.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H 과학원에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에서는 수강생들이 이것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알아차리기 1-4(Awareness 4)’의 네 단계로 나누어 교육생이 자신의 마음을 통찰하고 치유, 변화하는 힘을 스스로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H 과학원에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2023년 5월 2일부터 6월 20일까지 총 10차시로 각 차시는 3시간으로 구성돼 있으며 구체적인 구성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차시 “괜찮아(수용하기)”에서 부모 역할에 대한 공감의 시간을 가졌고, 2차시 “다그치지 말아요(무의식 이해하기)”에서는 부모가 자신의 어린 시절에 형성된 무의식의 영향을 이해하는 시간이었다. 3차시 “평가하지 말아요(마음 자각하기)”에서 나는 누구인지 깊이 있게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4차시 “부모가 행복해야 자녀가 행복하다”에서는 부부의 갈등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5차시 “쉼(관계의 통찰)”에서 가족을 향한 나의 잣대를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고, 6차시 “걷기 명상”에서는 자연에서 걷기 명상을 하며 마음을 치유하는 경험을 하였다. 7차시 “우리, 안아줘요 (건강한 가족)”에서 특강의 개념으로 누구나 원하면 1회 참가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전체 참여가 어려운 사람들도 와서 자유롭게 들을 수 있도록 하였고, 스트레스의 이해와 서로를 살리는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다. 8차시 “고맙습니다(부모 역할 자각)”에서는 현재 부모 역할에 있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성찰하였고, 9차시 “내 안의 꽃을 피워요(성찰과 비전)”에서 자녀와 지혜롭게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탐색하였다. 마지막 10차시 “행복한 부모의 길”에서는 교육 기간 동안 일어난 자신에 대해 성찰과 마음 치유, 부모 역할의 경험에 대한 자기 정리 시간을 가졌다.
5. 자료수집
자료수집기간은 2023년 6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였다.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자는 처음 시작 시에 총 9개 모둠이고 각 모둠 당 인원은 5명으로 총 45명으로 시작하였으나 교육이 진행되면서 중도 탈락한 예도 있었고 연구참여를 거절한 예도 있어 최종적으로 연구에 동의하여 참여한 사람은 총 28명이었다. 자료수집은 전체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종료 직후 5명에서 6명으로 구성된 5개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각 면담의 평균 시간은 약 40~60분 정도 소요되었다. 면담 내용은 스마트폰의 녹음 기능을 이용하여 녹음하였다. 연구자가 진행자가 되어,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참여자들과 대화를 시작하였고, 주제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토의 진행의 기본 원칙을 소개하였다. 또한 토의 중 비언어적 특이성과 현장 분위기는 현장 노트에 작성하여 기록하였다. 녹취록 중 일부 이해가 어려운 경우에는 참여자에게 개별 전화 연락을 하여 추가로 질문하여 확인받았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을 끝낸 직후에는 연구자들만 모여 진행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을 대해 디브리핑(debrefing)을 시행하고 논의하였으며 녹음 상태를 확인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자기소개를 하도록 요청하는 것을 시작으로 점차 연구 주제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면담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면담은 개방형 질문으로 시작하였으며, 그 예는 다음과 같다. 첫째, “H 과학원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둘째, “H 과학원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 후 드는 생각과 느낌은 어떠하였나요?”, 셋째, “H 과학원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로 무엇이 바뀌었나요?”, 넷째, “H 과학원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 중 어떤 문제들이 있었나요?”, 다섯째, “H 과학원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여섯째, “H 과학원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일곱째, “H 과학원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여 덟째,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이었다.
참여자들에게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종료된 시점에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설문지를 배포하여 15가지 문항에 대해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지 항목은“매우 그렇다”는 5점, “그렇다”는 4점, “보통이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문항은 Jang [14]의 부모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항목을 참조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였고, 세부 문항으로 “본 프로그램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 하셨나요?”, “본 프로그램이 부모 마음 치유와 자녀 심리 이해에 도움이 되셨나요?”, “주변의 지인들에게 이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싶은 의향이 있나요?”, “본 프로그램 참여 후, H 과학원에서 제공하는 다른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사가 있나요?”, “교육 내용은 교육 목적에 맞게 운영되었나요?”, “교육 내용은 충실하고 유익하였나요?”, “교육에 사용된 수업자료는 적절했나요?”, “강사진의 팀별 운영에 만족하셨나요?”, “본 프로그램의 교육 강사는 교육생들을 배려하고 소통하고자 노력했나요?”, “본 프로그램 교육 장소에 대해 만족하셨나요?”, “본 프로그램 교육 기자재는 우수했나요?”, “본 프로그램의 휴식 공간은 적절했나요?”, “교육 시간과 기간은 적절했나요?”, “교육생의 불편 사항이나 의견이 수렴되었나요?”, “교재의 내용이 수업 진행에 적절했나요?” 등이었다.
6. 윤리적 고려
연구 수행 전, 강원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KWNUIRB-2023-04-001-002)에서 연구 진행의 승인을 받았다. 연구참여자에게 동의서를 제공 및 설명하여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할 의사가 있고, 연구에 동의하는 경우 서면 동의를 받았다. 자료수집을 수행한 연구담당자 5명이 직접 참여자에게 연구의 목적, 절차 및 방법, 참여 기간, 면담을 시행할 때 녹음하는 과정, 개인정보보호, 자유의사에 의한 연구참여, 동의 철회에 관해 설명하였다. 연구담당자가 설명문 내용을 대신 읽어주거나, 참여자가 설명문의 내용을 읽고,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할 의사가 있으면서, 연구에 동의하는 경우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연구 중간에 언제든지 참여를 중단할 수 있으며, 동의 철회를 원하면 조사된 자료는 즉시 폐기됨을 설명하였다. 자료수집과 분석 과정에서 개인정보를 알 수 없도록 참여자의 이름을 사용하지 않고, 사례번호를 지정하여 자료를 익명 처리하였다. 참여자에게 면담 중 진술한 내용은 연구자료에만 이용되고, 타인에게 자료가 노출되지 않도록 개인 PC에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자료를 저장하여 모든 내용은 비밀보장 됨을 설명하였다. 참여자에게 수집된 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적절하게 관리 하며, 연구가 끝남과 동시에 즉시 영구 삭제됨을 설명하였고, 연구참여에 대한 소정의 답례를 제공하였다.
7. 자료분석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Downe-Wamboldt [12]가 제시한 8단계의 질적 내용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수집과 동시에 분석을 시작하였고, 연구자 모두 자료의 코딩 과정과 범주화에 참여하였다. 첫째, 자료수집을 담당한 연구자들은 참여자의 생생한 경험에 대한 느낌을 잊지 않고 분석하기 위해 참여자와 면담을 종료한 당일에 녹음했던 내용을 반복하여 듣고. 참여자의 진술 그대로 필사하였다. 필사된 내용은 연구자 모두가 반복하여 읽으며,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하였고, 구문과 문장을 분석단위로 정하였다. 의미 있는 구문과 문장을 추출 후 코드화하여 명확한 내용으로 기술하였다. 둘째, 코드들을 바탕으로 초기 주요 범주를 생성하여, 선정된 구문과 문장을 각 범주에 적용하였다. 셋째, 추출된 구문과 문장이 초기 범주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 새로운 범주를 추가하여 범주들에 대해 점검하였다. 넷 째, 초기 범주 및 추가 범주를 작성하고, 연구자 전원이 함께 구문과 문장을 범주에 따라 분류하였다. 연구자의 의견이 전원 일치될 때까지 계속 범주를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다섯째, 주제를 범주에 분류하는 과정에서 범주들을 수정하였고, 필요한 경우에는 코딩 규칙을 수정하였다. 여섯째, 코딩과 범주에 대한 재점검을 시행하였다. 일곱째, 전체 자료에 대해 코딩하고, 도출된 주제들은 질적연구를 다수 수행한 간호학 교수 2인에게 점검 과정을 거쳐 내용 분석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여덟째, 참여자에 게 범주와 주제들에 대한 확인 과정을 통해 분석 결과에 따른 주제와 참여자의 경험 일치 여부를 확인하여 연구 분석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비대면 화상 회의(zoom)에서 연구자 전원이 연구결과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충분한 논의를 하였다고 판단될 때까지 3회에 걸쳐 토의하였다. 분석한 범주와 주제, 하위주제의 명명에 대해서는 동료 전문가 2명에게 피드백을 받아서 분석한 연구결과에 대해 재검토하였으며, 참여자의 경험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8. 연구의 엄격성
연구의 엄밀성을 확보하고자 Lincoln과 Guba [15] 그리고 Sandelowski [16]가 제시한 질적 평가 기준에 따라 신뢰성, 전이 가능성, 감사 가능성, 확인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신뢰성은 “실제 연구결과가 그럴듯한가?“에 대해 해석적, 기술적으로 얼마나 타당하게 연구가 이루어졌는 가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다[17].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면담한 내용을 모두 녹음하였고, 녹음된 내용을 여러 차례 듣기를 반복하여, 참여자의 진술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도록 전부 필사하였다. 참여자의 생생한 경험을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 면담 시행 당일 즉시 필사하였으며, 추가로 면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부분이나 의미가 불충분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에 대해서 참여자에게 양해를 구한 뒤, 전화 면담을 추가로 진행하여 모호한 의미에 관하여 확인하였다. 필사한 내용을 여러 번 확인하고, 질적연구를 다수 수행한 경험이 많은 질적연구자와 토의하여 분석함으로써 신뢰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자료의 분석과 해석에서 자료로부터 알맞은 의미를 찾아내며, 구체적인 자료에서 점차 추상화된 범주와 주제를 찾아서 명명할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억지로 부여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분석과 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전략으로 참여자로부터 확인받기가 있다[17]. 연구참여자 28명에게 분석한 결과를 알려주고, 결과에 대해 확인하였다. 전이 가능성은 연구결과를 다른 상황 속에서 적용 가능한가를 보여주는 것으로 질적연구에서 연구결과가 다른 맥락에서 전이가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17].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을 기술하고, 참여자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진술하여 독자에게 다른 비슷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질적연구 과정이 일관되고, 연구자가 적합하게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을 사용했는지 검증하는 기준인 감사 가능성은 연구자의 현장 노트가 중요한 자료가 된다[17]. 감사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으로 연구 전 과정에 대해 자세히 기 술하였으며, 참여자의 진술문을 있는 그대로 인용하여 연구결 과를 제시하였다. 확인 가능성은 신뢰성, 전이 가능성, 감사 가능성을 확보하면 얻어지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참여자와 연구 조건에 의존하며, 연구자의 편견과 선입견을 최소화하여 중립적인 확인 가능성을 확보하게 된다[17]. 확인 가능성을 위해 연구자는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편견에 대해 괄호 처리(bracketing) 하였고, 면담 과정과 분석 중에 참여자에 대해 중립의 상태인 무비판적인 태도로 선입견을 차단하며 경청 하였다. 연구결과의 해석과 분석 과정에서 오류를 줄이고, 연구결과의 엄격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17] 동료로 부터 피드백을 받았다.
연 구 결 과
본 연구는 H 과학원에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참여한 교육생의 경험을 통해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파악하고, 앞으로 그들이 원하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것인지를 탐색하고자 질적 내용 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최종 6개의 주제 영역, 20개의 범주, 그리고 62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 도출된 주제 모음은 ‘진짜 부모가 되는 길을 모색함’, ‘쉽게 접하기 어려운 교육으로 얻은 값진 경험’, ‘교육을 통해서 변화되는 나를 발견함’, ‘더 나아가 가족관계가 변화됨을 느낌’, ‘프로그램의 부분적인 개선이 필요함’, ‘앞으로 프로그램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함’이었다(Table 2).
그리고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본 프로그램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셨나요?”는 4.43±0.42점, “본 프로그램이 부모 마음 치유와 자녀 심리 이해에 도움이 되셨나요?”는 4.39±0.52점으로 전반적으로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3).
1. 진짜 부모가 되는 길을 모색함
참여자들이 부모 교육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다양하였다. 대부분의 참여자인 스님이나 지인의 소개 및 추천으로 참여하거나 지나가다가 플래카드를 보고 우연한 기회로 교육 기회를 알게 되어 참여하였다. 일부 참여자들은 자녀가 모두 성장하였으나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참여하기도 하였고, 부모가 되기 전 부모의 마음을 알고 싶은 마음에 방문하기도 하였고, 손주와의 의사소통을 하기 위함이거나 이전에 받은 교육이 좋아서 다시 재참여하는 경우도 있었다.
1) 친지의 소개와 권유로 교육 참여의 동기가 생김
대부분 참여자는 친지의 소개를 통해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를 권유받고 H 과학원을 방문하였다. 일부 참여자들은 스님의 추천을 통해서 오게 되었고, 일부 참여자는 한마음 사찰에 다니는 부인을 통해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듣기를 권유받고 참여한 경우도 있었다.
저는 신행회 도반 권유로 참석하게 됐는데요. 사실은 선원에 늘 다니기만 했는데 부모 교육이 있다는 그 프로그램 있다는 얘기만 들었지 참여할 마음이 별로 없었는데 이게 좋은 기회에 참여할 수 있어서 되게 좋았습니다.(참여자 5)
저는 아이 어릴 때부터 참여를 하고 싶었다가 이제 올 해 아이가 7살이 되고 이제 친언니 소개로 해서 참여를 하게 되었습니다.(참여자 11)
H 선원에 다니시는 엄마가 공지를 보시고 추천해 주셨습니다.(참여자 20)
저는 우리 집사람이 H 선원에 계속 다니고 있어요. 그래서 여기 마음을 공부 좀 한번 같이 다녀보자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오게 됐습니다.(참여자 21)
2) 우연한 기회로 교육 기회를 접하게 됨
대부분 참여자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계기로 플래카드나 불교 방송을 보다가 우연한 기회로 교육 기회를 접하게 되어 참여하였다.
얼마 전에 그 플래카드 붙여져 있더라고요. 교육 과정이 있다고 그래서 부모 교육 과정이 있어서 신청하게 됐어요.(참여자 8)
저는 불교 방송을 보다가 광고가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안내가 나와서 너무 하고 싶어서 연락을 했는데 작년에 못 해서 올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참여자 7)
이런 좋은 교육의 기회를 무료로 해주셔서 신청하였어요. 그리고 이제 이런 기회가 많이 접하기가 힘들었는데 되게 정성껏 준비해 주신 것 같아서 감사드리구요. 내년에도 또 이런 시간이 있으면 꼭 다시 참석해 보고 싶은 마음입니다.(참여자 24)
3) 부모다운 부모가 되고 싶음
일부 참여자들은 자녀가 모두 성장하였으나 좋은 부모에 대해 알고 싶어서 참여하였고, 직장을 그만두면서 좋은 부모를 배우고 싶은 마음에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혹은 사춘기 자녀를 둔 참여자의 경우 부모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거나 부모로서 자식들한테 잘해주고 싶은 마음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공생 실천 과정(H 과학원에서 운영하는 또 다른 교육 프로그램)에서 같이 한 도반을 통해서 1년에 한 번 부모 교육이 있다고 해서 저는 자녀들이 다 성장했지만, 좋은 부모 좋은 부모의 어떤 자격이 있나 이런 걸 공부하고 싶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참여자 22)
직장을 다니다가 자녀한테 신경을 많이 못 써줬는데 이제 그만 두면서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배우고 싶어서 참여하게 됐습니다.(참여자 23)
중학교 2학년 되는 아이가 있어서 이제 사춘기가 올 것 같아서요. 마음의 준비를 좀 하고 진짜로 좋은 부모가 되는 길이 어떤 걸까 좀 공부해 보고 싶어서 네 참여하게 됐습니다.(참여자 1)
제가 부모로서 자식들한테 제대로 뭐야 해준 게 제대로 못 한 것 같아가지고 이제 앞으로라도 이제 이미 시간이 지났다고 포기할 게 아니고 앞으로라도 좀 이제 어떻게 애들한테 좀 잘 해줘 볼까 그런 의미로 참석했습니다.(참여자 18)
4) 부모가 되었을 때를 준비하는 마음
아직 결혼 전이거나 자녀를 출산 전인 일부 참여자들은 아직 부모는 아니지만 미리 부모의 마음을 알고자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아 저는 아직 그 미혼이라 이제 부모가 되지는 못했지만 제가 크는 과정을 이제 부모님 입장에서 또 바라보게 됐고 또 제가 또 부모가 부모 입장으로 또 제 저의 주변에 있는 분들을 바라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참여자 25)
저는 제가 공생 실천 수업을 들으면서 이 수업이 있다는 걸 알게 됐고 제가 좀 되게 어려운 어린 시절을 보내서 저 자체도 이제 부모님을 힘들게 했고 그래서 제가 자녀가 나오기 전에 미리 마음공부를 할 수 있으면 이걸 이어 나가서 평안한 가정을 이루고 싶다. 지금 이제 가지고 있는 불안 같은 것들을 조금 알아차려서 다스리고 싶다. 그런 마음으로 시작하게 됐습니다.(참여자 10)
5) 소통의 필요성을 느낌
일부 참여자는 손주와의 의사소통 시 대화가 잘 되지 않아 젊은이들하고의 소통 관계를 배우고자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손주가 같이 있는데 손주하고 얘기가 항상 이렇게 좀 어긋난다고 할까? 이렇게 소통이 잘 안되는 것 같아서 손주한테 항상 쿠사리 먹는 입장이 돼서 나도 젊은이들하고 좀 배워보겠다. 젊은이들하고 어떠한 지금이 그 소통 관계가 어떻게 되나 하는 것을 좀 배우고 싶어서 왔어요.(참여자 15)
6) 재참여를 통해 다시 배우고자 함
일부 참여자는 작년에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일상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고 가족 구성원으로서 내가 어떻게 해야 될지를 배울 수 있는 점이 좋아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재참여하게 되었다.
작년에 참여하고 좋았어요. 일상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이 많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족 구성원으로서 제가 어떻게 해야 될지를 배울 수 있는 점이 좋아서 올해 다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참여자 22)
2. 쉽게 접하기 어려운 교육으로 얻은 값진 경험
모든 참여자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서 운영하는 팀 토론 활동에서 나를 표현하며, 다른 팀원에게 위로받았고, 다양한 의견을 들으며 긍정적인 경험을 하였다. 다양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관점에 대해 알게 되었고, 부모라면 당연히 들어야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느끼며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고 하였다.
1) 팀 토론 활동으로 긍정적인 경험을 함
모든 참여자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서 팀 토론 활동을 통해 나를 표현하는 시간을 갖게 되어 좋았고, 팀원을 통해 나의 모습이 반영되며, 다른 참여자들의 모습을 보며 위로받았다. 혼자일 때보다 다 같이 의견을 모음으로써 나의 관점이 넓어졌음을 느꼈다.
프로그램의 장점은 책이나 TV는 그냥 일방적이어서 그냥 무조건 듣기만 하고 보기만 했었는데 한마음 프로그램은 같이 이야기를 나누면서 내 이야기도 할 수 있고 남들 다른 분들의 이야기도 들어볼 수 있고 나를 좀 표현하고 그런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참여자 24)
서로 이제 얘기를 이어가면서 위로를 주고 격려를 해주는 모습을 보고 그런 부분에서 다 아이는 저렇게 키우는 거구나 그런 공감도 얻고 위로도 얻는 그런 모습 그런 상황들이 참 좋았어요. 그래서 여기 오면 나만 겪는 게 아니고 모두가 같은 부모로서 겪는 걸 똑같이 겪는구나 나이가 어리든 또 아이를 많이 오랫동안 키워왔던 그 똑같은 마음 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아 나만 힘든 게 아니구나 이런 위로를 좀 받아 가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이 참 좋았던 것 같습니다.(참여자 1)
그다음에 팀원을 통해서 나의 모습이 그대로 반영되기도 하고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들을 좀 많이 볼 수 있어서 장점이었던 것 같습니다.(참여자 23)
일단 내 얘기를 정직하게 이렇게 딱 풀어내면 여기에서 도움 되는 얘기들을 제가 많이 들어요. 객관적이고 그러면 이제 제 한계에서 이게 넓어지는 거죠. 프리즘이 그러면서 이게 어떤 관점이 넓어지고 다양화되고 제가 보지 못한 관점들을 제시해 주니까 이게 혼자만의 힘이 아니라 이게 다양한 의견들이 들어오면서 이게 강해진다는 거예요.(참여자 3)
2) 다양한 관점과 주제를 알게 됨
대부분 참여자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여러 선생님을 통해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교육을 해주어 좋다고 하였다. 평소에 애매했던 부분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시해 주었고, 대부분 여성참여자들 속에서 남성의 관점에 대해서 제시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좋다고 느꼈다.
일단은 일상생활 속에서 이게 행복한 부모라는 테마 자체 주제 자체가 우리 생활이잖아요. 그게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거리들을 많이 이렇게 끄집어내서 나를 돌아보게 하고 깨우치게 하고 그다음에 그 깨우치는 방법을 제시해 주고 그리고 그거를 우리가 어떻게 풀어나가는지를 알려주고...(생략)...그러니까 이게 우리가 종교적인 입장에서 보면 한 마음 주인공 자리에 어떻게 이걸 놓고 나를 객관화할 수 있는가를 가르쳐준다는 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고 그게 가장 감사한 것 같고...(참여자 3)
H 과학원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장점은 여러 가지 어떤 선생님들이 이제 강의에 참여를 하셔서 다양한 관점으로 부모 교육을 해 주셔서 거기에 대해서 그게 큰 장점이라고 생각을 하고요.(참여자 14)
실천하는 데에 조금 이렇게 애매모호했던 거를 확실하게 이렇게 탁탁탁 찍어주는 것 같은 어떤 발걸음 떼기가 조금 쉽게 쉽게 교육을 해주는 것 같아서 그게 장점이고...(참여자 3)
저는 이 참여하는 것에 대해서 처음에는 별 크게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때는 제 컨디션도 안 좋았을 뿐만 아니고 그리고 이 구성상 여성분들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그래서 이제 처음에는 그랬는데, 오늘 마지막까지 남성으로서 팀 토론도 하면서 제가 개근을 했다는 거 이것에 대해서 저는 엄청나게 뿌듯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참여자 18)
걷는 명상하는 거를 못 해가지고 되게 아쉬웠는데 그런 부분도 다 있고 해서 되게 경험해 보고 싶었는데 그런 부분 그들이 되게 좋았던 것 같고 되게 긍정적이지 않나 이런 생각하고...(참여자 8)
3)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교육
대부분 참여자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자녀가 있는 부모들은 모두 들어야 하는 필수 과정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나이가 적든 많든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모두 들어야 하는 교육이라고 생각하였다.
장점은 사실 부모 교육은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꼭 필요한 교육인 것 같아서 이거를 사실은 이제 참가비가 없다는 거는 그냥 해주시는 거잖아요. 사실은 이런 것들이 더 많은 부모들이 이런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참여자 5)
이제 나이 대도 다양하니까 사춘기를 가지신 분은 좀 저런 게 문제구나. 또 결혼 안 하신 분들은 저런 고충이 있구나 이렇게 팀 토론을 통해서 타인의 삶을 되게 집약적으로 좀 알 수 있고 내가 앞으로 닥칠 이제 그런 우리 아이가 사춘기 때는 또 이런 문제가 있겠구나. 이런 부분을 또 다른 팀원들의 얘기를 통해서 듣게 돼서 이런 장점으로 얘기를 하는 거는 이런 팀 토론 방식인 것 같고요.(참여자 11)
3. 교육을 통해서 변화되는 나를 발견함
대부분 참여자는 부모 교육을 받은 후 행복한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마음을 다스리는 것의 중요함을 알게 되었고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며 나 자신의 행복을 통해 가족이 행복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1) 자신의 내면에 대한 성찰
대부분의 참여자들은 부모 교육을 받고 난 후 나 자신이 먼저 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마음을 신경 쓰고 다스려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참여자들은 아이들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부모가 먼저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내가 과거에 집착돼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 올라오고 그리고 하여간 내가 변해야 주가 변한다 하는 생각 그렇게 생각하고 있어요.(참여자 15)
마음을 다스리는 것을 거기에 신경을 좀 많이 쓰고 다스려야 된다는 점을 좀 느꼈어요.(참여자 21)
무엇이 바뀌었나고 생각하니까 부모가 마음공부를 해야지 자식도 바뀐다는 것을 알게 됐고 내 중심으로만 얘기를 했던 거를 자식 입장에서 정말 할 수 있게끔 나라는 거 를 좀 내려놓고...(참여자 13)
2) 교육을 통해서 변화된 마음
대부분의 참여자들은 부모 교육을 받은 후 가족 간의 관계에 서 좀 더 생각해 보고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가족을 대하는 태도와 생활 자체가 많이 바뀌었고, 넓게 이해하는 마음이 생겼다고 하였다.
수업 듣기 전에는 아이가 왜 이렇게 예민한가 그리고 남편은 왜 저렇게 부정적인가 그 사람들에 대해서 저도 불만이 있었는데 이 수업을 듣고...(중략)...아이한테도 많이 주도권을 주려고 노력을 하고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남편한테도 제가 좀 더 긍정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줌으로써 남편 스스로 느낄 수 있고 바뀔 수 있게 또 주인공의 자리를 주려고 지금 많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참여자 11)
제가 생활 습관이나 말하는 태도를 좀 바꾸려고 지금 생각 중입니다. 제가 아침에는 보통 밥 대신에 채과식(야채와 과일만 먹는 식사)을 하고 있는데 아들 것을 제가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들면서 마음속으로 좀 정성스럽게 하는 것부터 하나씩 생활 자체에서 바꾸는 걸로 지금 하나하나 실행해 보려고 마음먹고 있습니다.(참여자 18)
원래 처음부터도 좋은 부모가 되고 싶어서 생각했던 게 있었는데요. 여기에 참여함으로 해서 많은 이야기를 들으면서 어 무엇보다 제 마음이 넓혀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네 그래서 모든 걸 우리 자녀들이나 모든 그거에서 좀 이해를 넓게 가져야 되겠다 그런 생각했어요.(참여 자 15)
3) 변화를 통해 더 행복한 부모가 되었다고 느낌
대부분의 참여자들은 부모 교육을 통해 개인의 한 관점이 아닌 다양한 관점으로 부모를 생각하게 되었고, 상대방에 대해 이해심이 깊어져 먼저 상대방을 이해해야 된다고 깨달았다. 그리고 가족의 행복은 내 자신의 행복에서 시작됨을 알게 되었다.
이제 제 한계에서 이게 넓어지는 거죠. 프리즘이 그러면서 이게 어떤 관점이 넓어지고 다양화되고 제가 보지 못한 관점들을 제시해 주니까...(참여자 3)
이거를 공부를 하면서 우리 애들 키웠을 때 내가 왜 이런 거를 놓쳤을까 그걸 너무 많이 느꼈어요. 이런 공부를 했으면은 이럴 때는 이렇게 대처했고 이렇게 대처할 걸 그거를 너무 많이 느꼈고 제 마음이 뭐랄까 조금 많이 폭이 넓어졌다 할까요 이해심이 깊어졌다 그럴까 그런 걸 많이 느꼈어요.(참여자 7)
행복을 해보려면 우선 자기 자신부터 행복해야 그리고 가족도 행복하고 주위도 행복하니까 그 행복을 알기 위해서는 이 교육을 참석해라 그렇게 하고 싶습니다.(참여자 18)
4. 더 나아가 가족관계가 변화됨을 느낌
다양한 가족 형태로 인해 부모로서 양육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필요한 부모 등 부모 교육의 필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부모 교육을 통해 부모와 자녀 간의 건강한 관계 형성을 돕고, 가족 내에서 발생되는 다른 문제들을 줄일 수 있다. 대부분의 참여자들은 부모 교육을 듣는 과정에서 가족 구성원으로서 나의 역할과 좋은 부모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일부 미혼인 참여자는 부모의 입장에서 주변을 바라보는 계기가 되었고, 일부 손자를 둔 참여자는 할머니가 되더라도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부모 교육을 받기 전에는 자녀가 내 소유라는 생각을 하 였으나 현재, 자녀는 내 소유가 아님을 알게 되었고, 자녀를 바라보는 시간이 변화하였다. 그리고 부모가 바뀌어야 자식이 바뀌는 것임을 깨달았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고 사과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
1) 가족관계에서 삶의 지혜를 알게 되는 계기가 됨
대부분의 참여자들은 가족들에게 고마운 감정을 느꼈고, 이제부터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 내가 해 나가야 할 일들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 미혼이라 자녀가 없는 참여자도, 자녀가 다 성장하여 손주가 있는 참여자도 주변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간이 생겼고,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 끊임없이 성장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우선 자기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 것 같고 가족들에 대한 고마움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참여자 22)
부모로서 그리고 가족으로서 그리고 제가 여기에 속해 있는 가족 구성원으로서 제가 어떻게 해야 될지를 배울 수 있는 점이 가장 장점이었고...(참여자 24)
저는 아직 그 미혼이라 이제 부모가 되지는 못했지만 제가 크는 과정을 이제 부모님 입장에서 또 바라보게 됐고 또 제가 또 부모가 부모 입장으로 또 제 저의 주변에 있는 분들을 바라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참여자 25)
이런 교육의 장이 정말 흔치 않다는 걸 알아서 그런 느낌이 들었고 그런 프로그램을 참여하면서 바뀐 점은 예전에 부모라고 하면 5살 6살 아이의 엄마로 부모라는 생각이 강했거든요. 근데 이제 옆에 와서 보니까 내가 할머니가 되고 내 손자가 생겨도 나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 교육을 받고 노력을 해야 되는구나. 그런 걸 많이 느끼고 또 그렇게 행하시는 분들을 보니까 되게 되게 좋았다. 감동이었다. 감동의 도감이었다. 그래서 되게 좋았습니다.(참여자 5)
2) 자녀를 대하는 태도가 변화함
일부 참여자들은 자녀를 내 소유라고 생각하였는데 자녀에 대한 시각이 바뀌었고, 자녀들이 부모를 거울삼아 변화된다는 점을 깨달았다. 그리고 먼저 기다림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고, 자녀를 대하는데 있어서 이해하고 기다림으로써 대화의 기회가 늘어났다.
그 전에는 자녀가 내 소유라고 생각했었는데 그런 생각들이 많이 내려놔 졌구요.(참여자 23)
제가 보니까 제가 하는 행동이 제가 부모님한테 하는 행동이 우리 아이가 어느 날 똑같이 하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아 부모한테서 배워서 그대로 내려가는구나. 내가 잘 해야 되는 모습이 아이한테 도움이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참여자 23)
아무래도 이제 애들 보는 눈이 좀 달라져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왜냐하면 옛날에는 우리가 왜 다소곳하게 앉고 이래야 되는데 이 애는 이상하게 앉아요. 그 말을 하고 싶어요. 이제 자기 마음 편한 대로 그걸 좀 얘기하고 싶은 데 혹시라도 이게 싸움이 될까 봐 그냥 있었거든요. 근데 자동적으로 나중이 되면 되나 봐요. 그래서 가만히 있길 잘했구나 생각했어요.(참여자 15)
기다리게 됐어요. 그 다음에 사과할 줄을 알아요. 그리고 한 번 더 꾹 참아요. 그러니까 한 번 더 대화할 시간이 있어서 그게 참 좋은 것 같아요 큰 것 같아요 근데 교육이 끝나도 계속계속 생각날 때마다 지켜야 될 텐데 그게 걱정 이에요.(참여자 16)
5. 프로그램의 부분적인 개선이 필요함
일부 참여자들은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이 처음 배우거나 해당 종교가 아닌 경우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내용의 깊이가 얕아 자녀를 충분히 이해하는데 부족하고, 배운 내용을 현실에 적용하기 어렵다고 하였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점심시간에 끝나서 식사의 어려움이 있었고, 주말이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평일에만 운영되는 점이 아쉬웠다.
1) 구체적인 실천 사례가 부족함
일부 참여자들은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서 제시된 사례가 부족하다고 느꼈고, 실제로 적용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이 수박 겉핥기식으로 자세하지 않아 자녀를 이해하기에 부족함을 느꼈다.
단점은 약간 깊이가 부족하지 않나 그런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뭔가 수박 겉핥기... 그런 우리가 긴 시간 동안 많은 경험을 하고 여태까지 여기까지 살아왔기 때문에 뭔가 여기서 이 부모 교육을 통해서 뭔가 이렇게 더 한 단계 더 깊이 들어가지 못하는 뭔가가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이 좀 들어요.(참여자 22)
예제가 조금 있으면 좋지 않을까요? 엄마들이 좀 더 이해하기 쉽고, 입력된 게 나오는거지. 여기는 이렇게 무조건 바로 넘어가는데 이게 다음 행동으로 잘 안 넘어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런 생각이 듭니다.(참여자 8)
단점은 저는 이 주인공 공부(主人空 공부: H 선원의 마음 수행법)를 해서 이 관(觀)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알 수 있지만 처음 초심자들이나 이 종교가 아니신 분들은 주인공이나 관에 집중이 되면 좀 어려운 공부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참여자 22)
단점은 현재 아이들 상태가 다 다른데 그거에 대해서 좀 많이 부족해요. 그러니까 이제 자녀를 이해해야 되는 데 자녀 이해할 수 있는 자료가 굉장히 좀 많이 저는 부족 하다고 생각을 했어요.(참여자 17)
2) 프로그램 진행 시간의 아쉬움
일부 참여자들은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끝마치는 시간이 점심시간이다 보니 집에까지 가서 점심을 먹기엔 이동 시간 때문에 너무 늦어져 시간이 애매하다고 느꼈다. 그리고 주말에 강좌가 열리지 않아 평일에 참석해야만 하는 제약이 있다고 느꼈다.
단점은 점심이 애매하다는 거... 끝나는 시간이 점심시간이라 먹을 걸 준비해놓고... 그러니까 그런 것들이 그게 조금 개선되면 어떨까? 무료로 여기서 하는 거라 그러니까 돈을 조금 받더라도 점심을 해서 주든지 안 그러면 김밥을 주지... 집에 가는 시간이 있어 그렇지 먼 데서 오신 분들은...(참여자 3)
지금 사실은 대부분 제 또래 엄마들은 직장을 다니거나 또 제가 들으면서 생각했던 거는 남편 들으면 너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 시간이 평일이라는 게 조금 아쉬웠어요. 평일이라는 점이 조금 아쉬웠고 개선한다 하면 이런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시간이나 이런 걸 좀 탄력적으로 주말반이라든가 이런 게 됐으면...(참여자 5)
좀 기간이 짧지 않나 싶어요. 저는 오늘이 마지막이라 너무 아쉬운데 제가 느끼기에는 한 4달 정도 과정이 제일 이상적이지 않을까 너무 다른 것도 많이 배우고 싶은데 너무 금방 끝난 것 같아서... 단점이라 하면 너무 짧게 느껴졌다 정도입니다.(참여자 11)
단점은 아무래도 좀 비용도 없고 그러다 보니까 팀원들의 참석률이 저조한 부분이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참여자 23)
6. 앞으로 프로그램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함
일부 참여자들은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외부 전문가의 참여를 늘려 다양한 강의 개설을 원하였다. 그리고 참여자들 간의 필기 노트를 공유하고, 현실에 적용 가능한 방법을 배움으로써 실천에 옮길 수 있길 바랐다. 일부 참여자들의 저조한 출석률로 출석에 대한 강제성이 필요하다고 느꼈고, 프로그램 운영 시간을 조정하여 충분한 토론을 시행하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였다. 앞으로 다양한 참여자들을 모집하고,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전국으로 부모 교육을 확대해야 한다고 하였다.
1) 다양하고 전문적인 강의 증설이 필요함
일부 참여자들은 정규 강좌 외에도 외부 강의를 신설하고, 다양한 전문가의 참여를 통해 깊이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다양하고 약간 조금 더 전문적인 부분이 있는 분들의 강의가 좀 추가가 됐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매번 강의하셨던 분들도 너무 좋았지만 거기에 예를 들어 그런 정신과 의사분이라든지 안 그러면 지금 스님의 강의는 마지막 해에 처음 들어봤는데 스님의 강의도 너무 좋아서 스님의 강의 횟수가 조금 더 늘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오늘 처음 들었습니다.(참여자 11)
이게 사실 10회기면 되게 긴 건데도 불구하고 저도 이제 이렇게 다니지는 않고 있기 때문에 종교를 갖고 있지 않아서 이렇게 사람을 다가갈 때 좀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성격이거든요. 그래서 이게 교육기간 안에 다 털어놓고 얘기하고 가는 과정은 안 되는 것 같아요. 조금 더 다른 연계되는 교육이 있다든가 아니면 좀 그런 게 있었으면 그런 것도 괜찮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참여자 1)
2)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재구성해야 함
일부 참여자는 참여자의 필기 노트를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 생각을 나누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고, 부모 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자녀의 구체적인 상황을 추가하여 실제로 적용 가능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현실에 적용 가능하도록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받았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다른 분의 얘기도 좀 듣고 싶은 부분인데...(중략)...다른 분들이 한 주 동안 이제 우리가 한 거 이렇게 노트나 이런 거 서로 좀 다 같이 조금 짧은 시간이라도 서로 다 나누었으면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중략)...그래서 그런 것들이 조금 집중해서 주제에 맞게 이렇게 서로 나누었으면 더 풍성 해지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을 조금 해봤습니다.(참여자 7)
그 아이 상태를 정확하게 알 때 우리가 대응책이 나오는데 내가 아무리 마음을 써도 아이가 세대별로 차이가 나잖아요. 세대별로 자녀의 손주도 있고 또 20대도 있고 청소년기 중학교도 있고 초등학생도 있고 30대도 있잖아요. 이런 다양한 자녀들에 대한 부모가 어떻게 아이들을 대할 것이냐 또 부모는 그러면 그 아이에 대해서 어떻게 바라봐야 되고, 어떤 방향으로 진로를 부모가 해줘야 되나 이런 것들에 대해서 좀 더 자녀에 대한 상황이 좀 더 보강되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참여자 17)
이런 게 사실 네 단계이고 내용이나 주제 선정 이런 거 설명이나 강의도 너무 좋았지만 더 이렇게 행동 지침으로 할 수 있는 거 저희가 더 마음을 내서 그런 것들을 좀... 시기가 지금 한 8주잖아요. 조금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도 들고 아쉬워서 저도 내년에 한 번 더 해야 될까 봐. (참여자 7)
3) 시간 조정을 통한 효율적 운영
이제 좀 더 참여자들이 많이 특히 젊은 엄마들이 좀 많이 못 오는데 아이 학교 가는 시간과 이 시간이... 한 10시 반 이렇게 좀 늦췄으면 좋겠고 왜냐하면 아이들 학교 보내고 오기가 굉장히 빠듯할 것 같아서 대신에 이제 점심 때 조금 뒤로 이렇게 좀 늦추더라도 시간 조절이 좀 필요할 것 같아.(참여자 17)
이제 출석 관련해서는 조금 더 강제성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참여자 14)
좀 더 시간이 넉넉하면 토론을 더 많이 할 수 있으면 더 좋다는 생각이 들었어요.(참여자 13)
교육 받으실 수 있는 대상자들이 직장생활하시는 분들도 부모 중에는 많이 있으시고 또 학교 보내고 나서 급하게 오거나 하면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긴 했지만 상황 때문에 못 올 수 있는 것도 있을 것 같고...(중략)...그런 시간대가 조금 더 여유 있거나 조금 개선이 되면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참여자 2)
약간 그래도 제가 이제 생각에 어떤 생각을 할 수 있는 내가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나 자신을 돌아보는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는 계기는되었지만 조금 더 깊이 들어가지 못하는 약간 시간의 어떤 제약이 있었죠. 그런 시간의 제약 같은 것도 고려를 해서 프로그램을 짜야 한다고 생각해요.(참여자 22)
4) 교육 기회가 확장되길 희망함
대부분의 참여자들은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한 가족 구성원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하였다. 그리고 정규 강좌 외에도 특강 교육이 확대되어 지인과 함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희망하였다.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며, A시에 국한될 교육이 아닌 전국으로 널리 퍼져나가야 할 교육이라고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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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할 점이라기보다도 이번에 6월 6일날 특강을 해주셨는데 이제 가족분이나 친구 분들 같이 모시고 해서 참 좋았거든요. 이런 기회가 더 다양한 가족 구성원한테 주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참여자 25)
좀 더 참여 인원이 많았으면 좋겠어요. 더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서... 지금 사실은 대부분 제 또래 엄마들은 직장을 다니거든요. 또 제가 들으면서 생각했던 거는 남편도 들으면 너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들었거든요.(참여자 5)
제 생각은 정말 이게 A 시에서 이렇게 이것을 지원을 해서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것은 A 시에 국한될 게 아니고 경기도나 아니면 더 넓게 우리나라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문교부인가요? 아무튼 그쪽에서도 이것을 여기에 와서 정말 벤치마킹 해가지고 정말 이것은 전국으로 널리 퍼져야 될 그런 아주 정말 아주 좋은 교육이다. 저는 그렇게 지금 생각하고 있습니다.(참여자 18)
논 의
본 연구는 H 과학원에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에 참여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에 대해 질적 내용분석방법으로 참여자들의 경험에 대해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의미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6개의 주제 모음이 도출되었다.
첫 번째 주제 모음은 ‘진짜 부모가 되는 길을 모색함’이다.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은 부모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 자녀 양육의 어려움과 자신의 단호한 양육 방식이 자녀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까봐 염려하는 걱정으로 부모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다[18]. 본 연구에서 대부분의 참여자들은 부모의 마음을 알고 싶고, 부모다운 부모가 되고 싶은 마음에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고, 일부 참여자들은 우연한 기회나 친지의 소개로 참여하였다. 다양한 상황과 환경 속에서 부모들은 올바른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기를 원하지만 자녀 교육 과 양육의 문제를 겪으며, 이러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 하였다. 앞으로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 동기를 반영하여 교육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두 번째 주제 모음은 ‘쉽게 접하기 어려운 교육으로 얻은 값진 경험’이다. 부모 교육을 통해 이전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접하며 기존에 갖고 있던 양육 방식에 대해 바꿔야겠다는 인식의 계기가 마련된다[19]. 다른 부모와의 경험을 공유하여 위안과 알아차림을 얻음으로 써 자녀와의 양방향적인 관계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자녀의 부모가 되어가려고 노력하였다[18]. 부모로서 겪는 어려움을 참여자들과 함께 공유하며 구성원으로부터 위로를 얻고 지지를 받으며, 자녀 양육에 대해 해결 방안을 찾아가면서 부모들은 시원함을 경험하였으며 힐링의 시간이 되었다[19]. 다른 참여자의 이야기들을 들으며 자신의 문제가 다른 참여자의 문제와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안심이 되었으며,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여유가 생기게 된다[20]. 본 연구에서도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부분의 참여자들은 H 과학원의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서 부모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 대해 알게 되었고, 다른 부모들과 경험을 공유하며,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올바른 부모로 나아갈 수 있는 성장의 기회를 접함으로써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해 주고 싶은 좋은 교육이라고 생각하였다. 앞으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올바른 부모 역할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는 부모들에게 부모 역할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세 번째 주제 모음은 ‘교육을 통해서 변화되는 나를 발견함’ 이다. 본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자기 성찰을 하고, 부모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녀와의 관계를 바꾸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부모가 먼저 변화되면, 자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여유가 생기고, 스스로 통찰을 통해 자신의 변화로 자녀를 이해하고 관계를 향상할 수 있다[18]. 부모의 행동 변화로 인해 자녀와의 관계에서 얻게 된 기쁜 감정은 자신의 변화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했다[18]. 본 연구에서도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경험은 자녀와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내용을 부모가 가정에서 자녀에게 직접 적용해 봄으로써 좀 더 올바른 부모 역할로의 변화를 촉진할 수 있었다. 향후 효과적인 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적인 측면과 아울러 부모에게 정서적 힐링을 제공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진행해야 할 것이다.
네 번째 주제 모음은 ‘더 나아가 가족관계가 변화됨을 느낌’ 이다. 삶의 시각이 넓어지면서 생각의 변화에서 행동의 변화로 서서히 일어나게 되고 자신을 되돌아보고 긍정적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인식의 변화를 통해 가족과의 관계의 변화를 이어진다[20]. 본 연구에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가족 구성원으로서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삶의 지혜를 알게 되었고, 주변을 바라보게 되면서 가족에 대한 고마움과 좋은 부모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자녀를 대하는 데 있어서 참고 기다리며 사과할 줄 알게 되 었고, 자녀가 내 소유가 아님을 깨닫게 되었다. 다른 부모와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위안을 받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지식을 얻음으로써 자녀와의 관계에서 더 나아가 가족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의 심리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안에 심리 치유를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함께 구성되어 교육, 상담이 함께 연계된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다섯 번째 주제 모음은 ‘프로그램의 부분적인 개선이 필요함’이다. 자녀에 대한 이해와 부모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 하기에는 충분한 교육 시간이 필요하며, 부모의 변화를 이끌어 내려면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최소한의 일정 시간이 확보 되어야 부모 교육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19]. 적합한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프로그램 시작 전 사전 회기에서 동기 점검을 실시함으로써 부모가 자신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18]. 본 연구에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기에 구체적인 실천 사례가 부족함을 느꼈고, 수박 겉핥기식으로 내용의 깊이가 부족하다고 느꼈다. 그리고 짧은 기간에 프로그램이 끝나 아쉬웠고, 평일에만 교육이 진행되어 시간의 제약을 느꼈다. 부모의 인식과 행동의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추후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여섯 번째 주제 모음은 ‘앞으로 프로그램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함’이다. 애착은 인간의 정서이며, 사회관계로 평생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부모와의 교류를 통해 어떠한 애착 관계를 형성했는지의 경험이 이후 사회관계에서 반복되고 강화되기 쉬우므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의 인식과 행동의 변화를 통해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교류를 지원할 수 있다 [18]. 본 연구에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 자신부터 행복해지도록 교육하여 행복한 부모를 보며 자라난 자녀들이 심리적 안정감을 얻고 부모와의 긍정적인 정서적 관계를 통해 사회적 문제해결력 및 인성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부모의 동기를 보다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부모 동기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18].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부모 교육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으며 앞으로 다양한 전문가 강의 확대를 통한 깊이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정규 강좌 이외 외부 강의를 개설하여 통합 프로그램 체계가 필요할 것이다.
이상의 논의를 요약하면, 이번 연구결과 H 과학원에서 운영한 부모 교육에 참여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은‘교육을 통해 나와 가족이 변화되고, 좋은 부모가 되어감’으로 도출되었다. 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부모와 자녀 관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와 현상을 이해하는데 풍부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질적연구가 필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육생의 경험을 탐색함으로써 자녀, 가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경험을 실체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기틀을 제공하였고, 그동안 양적연구로 진행해 오던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연구를 질적연구를 통해 주관적인 경험을 들여다보고 경험의 현상을 조명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성찰하고, 부모의 역할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자녀와의 관계를 개선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역할 재정립을 통해 행복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긍정적인 경험을 하였다. 효율적인 부모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교육 인력 확보와 체계적인 프로그램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며, 효과적인 부모 역할로의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부모 교육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결 론 및 제 언
본 연구는 H 과학원에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 내용 분석방법을 적용한 질적연구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양육 과정의 어려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근본적인 의미와 본질에 다가가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부모 이전에 인간으로서 내가 삶에서 겪는 중요한 것을 성찰하고, 다스려 가는 것에 중점을 두고 그 실천 과정이 곧 가족에게 이어지는 경험을 하였다. 참여자들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며,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고 언행을 조절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익히며, 배우자와 자녀의 심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갈등을 해소해서 건강한 가족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하는 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한 교육생들이 모든 유형의 부모들을 대표하지는 않으나 올바른 부모의 역할을 하기 위해 자녀 양육과 교육에 대해 다양한 고민을 하였으며, 부모 역할에 대한 어려움을 겪으며 부모 교육이 필요함을 느꼈다. 부모 교육을 통해 부모 스스로 자신을 성찰하고, 스트레스를 치유하며 가족 구성원들과 긍정적인 가족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다른 부모들과 토론하며 함께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며 스스로 지속 가능한 자기 성장의 기술과 가족 구성원과 원만하게 소통할 수 있는 대화의 기술을 습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몇 가지 제한점이 있다. 본 연구는 H 과학원이라는 단일 교육원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으로 주로 대행선사의 가르침에 기초해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라는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H 과학원에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주인공 관법을 활용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에 대해서만 연구하여 다양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 경험에 대한 접근의 한계가 있어 추후 다양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과 지역의 특성에 따른 다각적인 접근의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한다.